본문 바로가기
메디람한방병원

담도암 항암 후유증 관리 방법

by 메디람한방병원 2023. 1. 18.
담도암 항암 후유증 관리 방법

 



서구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있는 담도암은 수술이 끝나고 난 후에도 철저한 관리 및 부작용 케어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많은 간병인 및 환우분들께서 담도암 항암 후유증 치료 방법을 알아보시며 앞으로 어떻게 회복해나갈지에 대한 계획을 짜시게 됩니다. 실제로 다양한 곳에서 정보를 알아보시다가 저희 블로그에 이르렀으리라 생각합니다.

인터넷의 수많은 글들 사이에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는 것은 비단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잘못 안내된 정보와 함께 여러 혼란을 겪으시는 환우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희 메디람에서 담도암 항암 후 나타나는 후유증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진행하면서, 개인의 케어가 어려운 부분을 본원에서는 어떤 계획을 세워 관리해드리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을 도우려고 합니다.


항암 후유증 및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증상

· 오심 및 구토
· 항암으로 인한 통증
· 설사
· 부종
· 식욕부진
· 체중 감소
· 손발 저림 등


 

​오심 및 구토 증상 가이드


1. 치료를 앞둔 상태에서는 가벼운 식사를 합니다.

2. 자극이 적으며 소화가 잘 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합니다.

3. 식사는 적은 양으로 여러번 나누어 먹도록 합니다.

4. 심신 전반을 이완할 수 있도록 심호흡과 함께 긴장을 풀어냅니다.

5. 얼음 조각을 입에 물고 있으면 마음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6. 구강을 청결하게 합니다.


담도암 항암으로 인해 나타나는 오심 및 구토 증세는 단순히 일상에 작은 지장을 주는 정도로 그치지 않고, 몸 안의 면역 세포까지 건드리게 됩니다. 구토 증상으로 인해 체내 영양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면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영양의 불균형은 면역 세포의 활동을 저하시키며 전체적인 대사를 떨어트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흔한 구토 증상이라 할지라도 방치하시기보다는 적합한 관리를 통하여 케어해주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메디람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구비하여 환우분들에게 알맞은 방법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나가고 있으며, 하단에서는 어떠한 치료 방법으로 항암부작용을 완화하며 구역 및 구토 클리닉을 통해 암의 극복을 좀 더 빠르게 이뤄낼 수 있도록 하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패치
항구토 효과가 있는 약물(granistron 그라니 세트론)을 패치 형태로 주입할 수 있게 처방해 드리고 있습니다. 특정 신경에 결합하여 구토를 일으킬 수 있는 세로토닌의 작용을 차단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케어 밴드
식약처에서 ‘구토에 효과 있는’ 의료기기로 허가받은 케어 밴드를 처방해 드립니다.

설하정/스프레이
구토로 인해 약물의 섭취가 곤란하신 환우분들을 위하여 구토 증세 완화에 효능을 보이는 약물을 약물을 설하정, 구강 스프레이 형태로 특수 제작하여 리고 있습니다.

​침 치료
미국, 중국, 한국에서 임상적으로 구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논문들을 연구해 구역, 구토에 좋은 혈자리를 정립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비훈요법
섭취를 하면 몸에 흡수되기도 전에 토해버려서 제대로 효능을 보기 어려운 약재들을 비훈요법을 통해 비강 내 정맥 등으로 바로 흡수될 수 있게 합니다.

스티커침(T침)
구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침 및 내관혈에 24시간 통증 없이 부착이 가능한 스티커 침을 부착합니다.

 

 

담도암 항암 식단 가이드


1. 수술 후 3개월간은 단백질과 비타민 C 위주로

2. 기름진 음식 및 튀긴 음식, 구운 음식은 줄이기

3. 유착을 막기 위한 가볍고 꾸준한 걷기 운동 진행

4. 가벼운 가사활동은 2주 뒤부터 차근차근

5. 콕콕 쑤시거나 쥐어짜는 통증이 발생한다면 즉시 내원

 

 

담도암은 수술이 끝난 후 정상적으로 음식을 섭취하기까지 3개월 정도가 걸리게 됩니다. 이전까지는 수술로 인해 저하된 기력 및 체력을 끌어올리며 수술 부위의 회복을 도울 수 있는 단백질 및 비타민C 위주의 음식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강보조식품은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 당분간 피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에는 식사의 양을 줄이며 하루에 여러번 나누어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메디람의 식단원칙

1. 목초 사료 먹인 호주산 쇠고기, 무항생제 국산 돼지고기 등을 목장에서 직접 전달받아 요리합니다.

2. 무농약, 유기농 채소를 포함한 최상의 식재료를 사용하며, 주3-4회 당일 제조한 신선한 착즙 주스를 제공합니다.

3. 발효를 통한 식단으로 마이크로바이옴을 도우며 메디람 종균을 사용해 요리에 발효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4. 700℃ 이상의 고온에서 구운 소금과 면역에 좋은 특수발효 된장, 간장을 사용합니다.

​5. 인공 조미료를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6. 현미유, 들기름만을 사용합니다.

7. 식재료비의 제한을 없애 환우분들의 영양 보충에 제일 큰 목표를 둡니다.


실제로 적지 않은 환우분들께서는 암 자체에 대한 고통보다 표준치료로 인한 후유증 및 부작용으로 인한 통증에 더 힘들어하시게 됩니다. 때문에 이러한 불필요한 항암부작용을 치유하여 쾌적하고 원활한 치유를 이어가실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드리며, 이어지는 표준치료의 효능을 더 높여 신속한 쾌유를 돕는 것이 바로 암한방병원의 역할이 됩니다.

 

 


보다 철저한 관리로 증상의 치료를 돕겠습니다.
케어에 어려움이 따른다면 언제든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