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람한방병원

암환자 영양제 어떤 것이 좋을까요?

by 메디람한방병원 2024. 7. 15.

 

 

안녕하세요.

메디람한방병원입니다.

 

'투병 중, 영양제

어떤 것을 먹으면 좋을까요?'

 

악성 종양 진단을 받으신 분들 중 식욕이 떨어져서 음식 섭취가 힘들거나, 위장관 수술 등으로 인해 흡수 장애를 겪으시는 경우에 영양제의 필요성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 치료로 골다공증이 우려되시는 경우, 그리고 빈혈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다양한 보조제를 찾아보시는데요.

또한 다른 불편함이 당장 없더라도, 종양 치유와 회복에 조금이라도 더 도움이 되는 것을 찾기 위해 암환자 영양제에 대해 검색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떤 것이 꼭 필요할까요?

자신에게 맞는 영양제를 선택하는 방법,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암환자 영양제, 뭘 먹어야 할까요?

(2) 고용량 비타민C의 효과

(3) 메디람의 프리미엄 식단

 

 

(1) '이것',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만약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기본적인 '종합비타민제'를 드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인 종합비타민제는 비타민A, B군(B1, B2, B3, B5, B6, B12), C, D, E, K 등과 미네랄(칼슘,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는 영양 결핍을 보완해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며 에너지 생성 과정에 필수적인 요소들이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도록 챙기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 미네랄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칼슘, 인, 마그네슘 : 뼈와 치아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철 : 헤모글로빈의 주요 성분으로 빈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 근육의 움직임과 신경 전달 기능을 돕습니다.

또한 따로 챙겨드시면 좋은 암환자 영양제로는 비타민D(면역 기능 강화, 골다공증 예방), 오메가-3 지방산(염증 감소), 프로바이오틱스(장 건강 개선) 등이 있습니다.

만약 화학요법을 하는 도중에 계신 환우분들께서는 골수 생성기능이 억제되는 부작용으로 빈혈 증상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철분, 비타민B12, 엽산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이것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만약 극심한 빈혈 증상으로 호중구수치가 위험할 정도로 떨어지거나 하는 경우에는 따로 진료를 받고 치료에 필요한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또한 고용량 비타민E는 혈액 응고를 방해하고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의 효과를 낮출 수 있다는 연구도 보고된바 있어 다량 섭취하시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2) 고용량비타민C, 치유에 효과 있나요?

 

암환자 영양제를 찾고 계신 분들께, 구강으로 복용하는 것 이외에도 주사제로 보충할 수 있는 비타민도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단순히 필수적인 요소를 보충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악성 종양 치유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령, 고용량비타민C를 주입하는 경우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고, 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Warburg' 효과라고 불리는 '종양 세포가 정상 세포보다 더 많은 포도당을 소비하는 현상'을 이용한 것인데요.

체내에 높은 농도의 비타민C가 주입되면 악성 종양 세포 내부에서 과산화수소로 산화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이를 사멸시킨다는 원리입니다.

<논문자료>

High Dose Intravenous Vitamin C during Radiotherapy Impact on Breast Cancer Resurrence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C를 정맥으로 투여한 72명의 환자 중 3년 내에 재발한 사례는 5명(6.94%)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 14명에서는 27명(18.75%)이 재발하였습니다.

 

 

(3) '식단' 반드시 챙기셔야 합니다.

 

아무리 보조제가 많은 요소를 함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실제로 먹는 과일, 채소, 통곡물 등에는 영양제에는 없는 파이토케미컬 등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연식품을 먹는 것이 우리 몸의 소화 시스템에 더 적합한 것이 사실이며 특정 영양소의 과다 섭취 위험을 줄일 수 있는데요.

즉, 영양제는 식단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균형 잡힌 식사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적절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필요시 영양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최적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메디람에서는, 아래와 같은 원칙으로 매 끼 건강한 식사를 준비해 드리고 있습니다.

 

-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된 신선한 채소

- 목초를 먹인 소고기, 무항생제 국산 돼지고기

- 고온에서 구워 불순물을 제거한 천연 소금 사용

- 면역력 향상에 기여하는 전통 발효 간장 및 된장 활용

- 인공적인 향미료나 화학적 첨가물 사용 제한

 

 

 

 

지금까지 환우분들께 필요한 보조영양제, 그리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조 요법과 저희 메디람의 항암 식단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구역, 구토 등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의 부작용으로 제대로 식사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는 '황련해독탕', '반하사심탕' 등 천연 한약재로 증상 개선에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본원으로 문의주세요.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해의 그날까지 지치지 않도록

메디람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