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람한방병원

암환자 면역주사 종류 및 효과 정리

by 메디람한방병원 2024. 2. 22.

 

암환자 면역주사 종류 및 효과 정리
 

 

 

 

 

안녕하세요.

메디람한방병원입니다.

암환자 면역주사, 어떤 것이 있을까?

▶ 싸이모신알파1

▶ 이뮤코텔

▶ 미슬토

 

"그렇다면 각각의 주사제가 어떠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또 어느 원리로 종양을 치료할 수 있는 걸까요?"

 

 

 

 

 

의학계의 발전은 암 치료 분야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임상 연구를 통해 다양한 종양 극복 방안을 모색하며 이 중 많은 방법이 실제로 효과를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암 환자의 면역 관리는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암환자를 위한 면역주사는 그 효과성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암환자 면역주사는 암 세포를 효과적으로 공격하고 환자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의학계는 이러한 치료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면역 증강 및 면역반응 정상화에 도움이 되는

세 가지의 암환자 면역주사에 대해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1) 싸이모신알파1

 

- 미성숙 림프구 분화 촉진

- 면역세포인 B세포 성장 인자 유도

- IL-2 (면역인자) 생산 유도

- 보조 T세포, 세포독성T세포 생산 유도

- 암세포 항원표식 능력 향상

 

 

싸이모신알파1은 면역력 활성화 호르몬으로, 우리 몸의 면역세포들이 생성되는 중요 장소 중 하나인 흉선에 존재합니다. 이 주사제를 통해 미성숙한 림프구들이 활성화된 면역세포가 될 수 있도록 촉진하며, 인터루킨-2, 보조 T세포, 세포 독성 T세포 등의 생산을 유도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은 면역세포들이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게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므로 암환자 면역주사로 빈번히 추천되고 있습니다.

 

면역활성화 효과를 갖고 있는 싸이모신알파1은 1960년대부터 종양을 포함한 다양한 면역 관련 질병에 효과가 연구되어왔으며, 특이 종양과 관련되어서 다양한 암종에서 단독 활용 및 다른 항암치료와 함께 투여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남이 보고되었는데요.

 

독일의 암 치료 프로그램에서는 면역력의 향상이 환자의 삶의 질과 생존 기간 연장에 기여하기 때문에 화학요법/방사선과 같은 표준치료에 면역요법을 병행하길 추천하고 있습니다. 싸이모신알파1은 2개 이상의 경로를 통해 인체의 면역력을 증진해주는 효과가 확인된 면역 치료제 중 하나입니다.

 

 

 

2) 이뮤코텔

 

- 면역계 회복 및 증가

- 면역체계 조절

- 세포 독성을 가신 세포 활성화

- KLH 항체 생성 유도

- 항원-항체 반응을 통한 종양 세포 용해

 

 

이뮤코텔은 삿갓조개의 혈액에서 채취한 이뮤노시아닌을 정제한 주사제로서, 우리 몸의 면역을 자극하여 면역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뮤코텔에는 대부분의 암세포가 갖고 있는 CD-176 항원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항체 생성을 통해 암세포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을 유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 몸의 면역물질인 인터루킨-10과 인터루킨-12의 활성을 모두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루킨-10은 인체의 B세포를 활성화하고 헬퍼 T 2세포를 자극하여 항체 생성에 기여합니다. 인터루킨-12는 세포독성 T세포와 NK세포를 자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90% 이상의 암세포 및 종양 줄기세포에서 발현되는 CD-176 항원을 통해 KLH 생성을 유도하며 종양세포를 용해할 수 있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주치의와 상의 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미슬토

 

1. 렉틴

- 암세포 파괴 효과

- 세포 자살 효과

- 텔로머라레 억제

- 면역 증강 작용

2. 비스코톡신

- 암세포의 세포벽 파괴

- 면역세포 활성화

- 암세포 분해작용 활성화

 

식약처 인증을 받은 항암 면역 치료제로서, 압노바의 주성분이 됩니다. 미슬토는 다양한 종류의 숙주나무에 반기생하는 식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겨우살이라고 칭하고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상기생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인체의 면역 반응을 정상화시켜 종양의 증식을 예방하며 성장을 멈추게 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미슬토의 주요 항암 성분은 렉틴과 비스코톡신으로 나뉘며, 상단에 기재한대로 각각의 효과를 갖고 있는데요. 종양의 재발과 전이를 억제해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암수술 전후로 처방이 가능하며, 항암 및 방사선과 병행할시 부작용을 완화해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불어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수명 연장 및 고통 완화 등의 이점을 지니는데요.

 

말기암 환자분들의 경우 체온 상승, 고통 감소, 식욕 증진, 수면 활성화 등의 기능을 도와줄 수 있으며 재발 가능성 및 환자의 개별적인 상태에 따라 처방 기간이 달라집니다. 보통 초기 환자는 1~2년, 중기엔 2~3년, 말기나 재발 전이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저희를 찾아주신 분들이

다시 건강을 되찾는 그날까지

저희 메디람이 동반자로서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