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람한방병원

암환자케어 필요한 조건

by 메디람한방병원 2023. 7. 11.
암환자케어 필요한 조건

 



안녕하세요.
메디람한방병원입니다.

수술을 마치시고 항암 및 방사선을 진행하기 위해 집에서 통원을 이어가시는 환우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때 암환자케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환우분께서 직접, 또는 보호자분께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이것저것 알아보시는 중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수술을 마친 뒤, 또는 항암 및 방사선을 종료한 뒤에는 내 몸을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암은 평생에 걸쳐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며, 이후의 생활 습관을 어떻게 교정하느냐에 따라 내 몸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암환자케어법을 적용받기 위하여 암한방병원에 내원하시어 여러 가지 관리를 받고자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데요. 그렇다면 한방병원에서는 암환자에게 어떤 치료와 관리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 현재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도 바로 이런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방병원에서 진행하는 암환자 관리

- 수술 후 면역 증진을 위한 한방 치료
- 다양한 양방 관리를 통한 협진 케어
- 환자의 원활한 회복을 돕는 공간 제공

 

 

 


투병 기간 동안 환우분이 가장 긴 시간 머물게 될 곳이 바로 병원이라는 점을 참고한다면, 치료만이 아니라 병원이라는 장소 또한 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본원에서는 공간 관리를 보다 철저히 하여 암환자의 면역계 보호를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하단으로는 저희 한방병원이 진행하고 있는 양한방의 암환자케어 협진 치료를 설명해 드리며, 어떤 공간 원칙으로 환우분들의 면역계를 보호하고 있는지 보다 자세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더욱 자세한 치료 내용은 환우분의 몸 상태를 의료진이 직접 체크한 후 개별적인 계획을 세우며 정해지게 됩니다.



 

수술 후 면역 증진을 위한 한방 치료


수술 후 신체의 원활한 재활을 위해 본원에서는 한방 관리를 통한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수술을 마친 후에는 각종 문제가 우리 몸에 나타나기 쉬운데요. 무슨 암종이고 수술을 어떻게 진행했느냐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면역력 저하 문제, 상처 회복 지연 문제, 소화기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소해 드리기 위하여 본원에서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수술연의 처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연은 수술 후 나타나는 신체의 상처를 잘 아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약제제로서, 수술 부위의 회복 속도를 높이며 각종 치료와 수술들로 힘든 신체의 기력을 증진해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술을 끝낸 후에는 장폐색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 이 경우 장폐색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처방이 가능합니다. 수술연에는 장관운동의 작용을 촉진하는 세로토닌과 아세틸콜린, 모틸린의 분비를 높여주는 기능이 있으며, 장관미세혈관의 혈류도 증가시켜 주기에 수술 후의 환우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한약제제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양방 관리를 통한 협진 케어


수술 과정에서 림프절을 절제하신 분들, 또는 항암제 처방 후 부작용으로 힘드신 환우분들을 위하여 림프 도수 관리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림프의 순환에 문제가 일어나면 부종이나 염증, 섬유화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쉽기 때문인데요.

면역체계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되는 림프계의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기 치료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대학병원의 모든 치료 과정이 종료된 이후에는 누적된 손상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구조적 불균형을 해소하는 회복 재활 도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조적인 문제가 우리 몸에 발생하게 되면 기능적으로도 큰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우리 몸의 순환을 막는 큰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환우분들이 이러한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시어 원활한 일상 복귀를 하실 수 있도록 재활 도수를 처방해 드리고 있습니다.

 

 

환자의 원활한 회복을 돕는 공간 제공


“화려함보다 환자의 편의”


그래서 화려한 로비를 포기하더라도 모든 병실에 화장실을 만들었습니다. 로비는 거쳐가는 곳이지만, 환자들의 잦은 설사와 구토를 생각했을 때 화장실이 모든 병실에 있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원장실의 대리석을 포기하고 수도 배관과 물탱크를 전부 새 것으로 바꿨습니다. 환자들이 매일 몸에 닿는 물이 깨끗한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메디람의 공간 원칙입니다.


눈에 보이는 화려함보다도 실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에 신경을 썼습니다. 보이지 않지만 진짜 중요한 것에 신경 쓰는 메디람의 원칙이 오롯이 적용되었습니다.

 

 



보다 꼼꼼하고 체계적인 암환자케어로
투병의 길을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