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람한방병원

항암치료 이후에 발생하는 후유증 및 부작용 관리

by 메디람한방병원 2021. 6. 1.

항암치료 이후에 발생하는 후유증 및 부작용 관리


암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항암치료 이후에 발생하는 신체의 후유증으로 인해 더욱 힘들어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혈구 감소나 오심, 구토, 구역 등의 증상은 일상생활을 방해하게 되며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보살피기 위해 각 후유증마다 다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중에 중단 없이 항암과 방사선 등의 표준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메디람에서는 건강한 식단과 운동, 검사 등을 진행하며 전반적인 생활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때문에 아프신 분들은 주저하지 말고 방문하셔서 먼저 구체적으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1. 다양한 아픔을 보살피기 위한 클리닉을 진행합니다. 


항암치료를 받게 되면 신체에 다양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후유증을 줄이는 클리닉을 진행하면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바르게 치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요. 구역이나 구토로 인해 힘드신 분들에게는 패치나 케어밴드, 설하정, 스프레이, 침, 비훈요법, 스티커 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으로 인해 잠에 들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병동을 운영하거나, 천연 유래성분으로 만든 약물을 처방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수면위생 교육과 침, 약침, 명상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항암으로 인해 힘드신 분들에게는 오스테오파시나 재활 운동, 치유를 돕는 요가, 침, 한약 등을 처방합니다. 부종이 나타났다면 림프절을 마사지하거나 전신 온열요법, 운동, 침, 고통을 줄이는 한약 등을 드리고 있습니다. 

 

 


2. 종류에 따라 다른 케어를 진행합니다. 

 

암은 그 종류에 따라서 다른 케어를 진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방암으로 힘드신 분들은 몇기인지가 중요한 것이 아닌 결과에 따라 예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에 맞춰 항암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대장암이신 분들은 원격전이가 많으므로 전이가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위암이신 분들은 특히 위절제술 이후에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갑상선암으로 힘드신 분들은 다른 암으로 전이, 발전되지 않도록 교육이 필요합니다.

 

폐암이신 분들은 특히 전이나 재발의 확률이 높으며, 비소세포암은 집중적으로 케어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간암이나 담도암이신 분들은 폐나 뼈로 전이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하며, 통합적인 케어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이신 분들은 식생활적 측면에서 엄격한 관리를 실시합니다. 

 


3. 무너진 면역 체계를 복원시키도록 합니다. 

 

통합면역암치료를 실시하여 무너진 면역 체계를 복원시킬 수 있으며 치유의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살피고 있는데요. 항암과 방사선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혈구 감소나 오심, 구토, 손발 저림, 피로 등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면역력을 키워서 치유가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방식은 미국과 독일, 일본 등에서 수십 년 전부터 사용한 것으로 생존율을 높이고 다양한 후유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합치료는 표준치료를 바탕으로 두어 한의학이나 대체의학 등의 다양한 학문을 결합시켜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도중에 중단 없이 치유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 수 있으며 환우 분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4. 실제로 도움이 되는 케어입니다. 

 

이 방식은 전반적인 치유 과정에 있어서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요. 환우 분들의 생존율을 변화시키며 수술 이후의 회복의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항암의 순응도를 높이며 내성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폐암이신 분들은 통합면역치료 이후 방사선의 치료율이 상승하였으며 이로 인한 이상 반응은 감소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고용량비타민C나 고주파 온열암 치료, 면역주사, 셀레늄, 싸이모신알파1, 페인스크램블러 등이 있습니다. 싸이모신알파1 주사는 암세포나 감염세포의 직접 파괴에 작용하는 것입니다.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시키며 면역 세포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 조절 인자의 분비를 활성화시켜 식욕부진이나 오심, 구토 등을 줄여 삶의 질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방식으로 아픈 곳을 보살핍니다. 

 

항암치료로 인해 발생한 후유증을 줄이기 위해 통합면역치료를 진행합니다. 그중에서도 초고농도 비타민C는 항암제의 효능을 높일 수 있으며 암세포의 감수성을 증대시키고 신체의 면역 계통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고주파 온열치료는 암세포의 온도차를 활용하여 종양 조직에만 열을 가해 이를 괴사시키거나 스스로 죽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암세포는 38.5~42도 사이에서만 파괴되나 정상적인 세포는 큰 문제 없이 살아남게 됩니다. 이러한 온도차를 이용해 암세포의 주변 온도만 42도 이상으로 상승시켜서 종양 세포의 증식을 막고 괴사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